[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77.이탈리아에서 디자인 콘텐츠 스타트업 발전 방향 찾다(2)

곽휘빛 0 0 07.21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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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같은 기능이라 해도 제품을 명품화하는 부가 가치를 제공한다. 이탈리아는 이 같은 사례가 많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이탈리아 자동차의 국제 브랜드는 하이테크를 이용하는 한편 혁신 디자인을 결합하고, 여기에 최종 마감 과정을 이탈리아 장인의 손기술을 활용해서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품질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탈리아 중소기업 중심의 클러스터 협업으로 발전한 디자인 산업 구조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와 유사하다. 이탈리아 디자인 산업은 규모의 경제 논리가 통하지 않는 소규모 인원 중심의 개별 조직으로 발달해 왔다. 이탈리아는 혁신 아이디어와 연구개발(R&D) 지속 등 기업인과 창의 디자이너의 자생 협업으로 발전한 안정된 경제 구조를 이루고 있다. 밀라노는 북부 이탈리아 산업 중심지로서 산업 핵심 클러스터들이 입지해 있고, 가구 국제 브랜드 마지스·카르텔 등 기업은 자체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각각 50여명 및 100여명의 총 직원만으로도 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지역 클러스터 활용과 긴밀한 협업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유연한 기업 생태계는 세계 경제 위기에도 탄력 경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강점이 됐다. 이러한 유연한 협업 정신은 한국 스타트업이 충분히 벤치마킹해 볼 만하다.

기술 중심의 한국 스타트업들은 디자인 중심의 이탈리아 기업들과 유연한 협업 형태로 부가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국내 대다수 스타트업은 디자인보다 기술 강점이 높은 엔지니어 중심으로 발달해 왔다. 한국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교류를 통해 디자인 사고를 함양시키고 창의성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이는 한국 스타트업 제품의 부가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최근 조금씩 협업 기회가 생기고 있다. 얼마 전 뷰티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룰루랩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뷰티 박람회 '볼로냐 미용전시회 2019'에서 '다음 세대 뷰티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발표했다. 룰루랩은 이 전시회에서 피부 데이터화 기반의 AI 피부 비서 '루미니(LUMINI)'를 개발해 발표, 이탈리아 디자인업계와의 많은 협력이 기대된다.

이탈리아 명품 업체 프라다도 스타트업 부트캠프와 협력, 패션 기술 스타트업 30개사를 육성한다고 밝혔다. 프라다 대표 디자이너 미우차 프라다는 정치학을 전공했다. 미우차는 민주주의 사고에 관심이 많으며, 하찮게 여겨져 온 나일론 소재와 이탈리아 장인들이 손기술을 결합해 세계 명품을 만들어 낸 혁신 사례가 있다. 이런 프라다가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기술 스타트업들을 찾아나서고 있다. 이탈리아 패션 디자인 업계에서는 친환경 섬유와 AI 등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한국의 많은 기술 스타트업들이 세계 수준의 이탈리아 디자인 기업에 적극 다가간다면 역으로 부가 가치를 높여서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이탈리아에서 디자인과 패션 스타트업 강세는 푸드테크 영역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기업 SBC가 로마에 푸드테크만을 위한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면서 이탈리아 내 푸드테크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와인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해 와인 병목에 설치된 센서로 온도·품질·상태를 체크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실시간 보여 주는 기술을 개발한 웬다는 이탈리아의 와인 소비에 편승,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유어파머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지정 농장에서 위탁 재배한 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로, 3년 안에 이탈리아 모든 주에 있는 농장과 제휴해서 5만가구 이상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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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우리는 매일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켜두고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소비한다. 지식은 더 이상 기억에 저장해두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과연 쏟아지는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는 있을까?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은 알고 있을까?

21일 방송되는 'SBS 스페셜'에서는 초연결 사회, 디지털 시대가 독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SBS스페셜 [SBS]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독서량이 줄어드는 것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사람들은 점점 긴 글보다 요약본을 선호한다. 문자보다는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혼합된 디지털 모니터를 '읽지' 않고 '본다'. 그러다 보니 글을 읽어도 맥락을 이해하지 못한다. '문해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뇌가 작동하는 방식이 변하기 때문이다. 진화적으로 집중하기 어려운 유전적 조건을 갖고 태어난 인간이 집중력을 기르고 깊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된 것은 문자 발명과 책 읽기를 통해서 가능했는데,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지면서 사고 기능이 퇴화한다는 것이다. 이제는 세 줄만 넘어가도 글을 읽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상황은 다른 나라보다 좀 더 심각하다. 한국인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평생 가장 많은 책을 읽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독서량이 줄어들고 대학입학과 취업준비기에 하락을 반복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한 뒤로 다시는 늘어나지 않는다. 한국인의 독서량과 독해력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한국의 18세 이상 성인 중 1/4은 1년에 단 1권도 책을 읽지 않고, 과학적인 문자 덕에 문자 해독률은 높지만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문해력)은 OECD 평균 이하이며 22.4%는 초등학생 수준 이하에 해당한다.

청소년 또한 2015년 국가 간 학력비교평가(PISA) 읽기 영역에서 한국은 세계 1위를 차지했으나 회가 거듭될수록 순위가 떨어지고 있고 특히 가장 최근 발표된 결과에선 교과서를 이해할 수 없는 정도의 낮은 수준의 독해력을 가진 학생들이 전체의 32.9%에 이르렀다. 스마트폰 사용 후 독서 시간이 줄었다는 응답은 일본이 19.3%인데 한국은 48%이다. 이유가 뭘까?

문해력과 사고력이 떨어지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 여겼던 많은 기능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고 있고 장래 현존하는 일자리의 대부분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것이라는 여러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폭주하는 정보 속에서 무엇을 선택하고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가운데 가짜뉴스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기도 한다. 과연 디지털 시대에도 책 읽기가 필요할까? 만약 그렇다면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것만이 정답일까? 긴 글을 읽기 어려운 이른 바 '난독시대'에 어떻게 해야 읽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 2019 국어 불수능, 사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2019학년도 국어 수능시험은 사상 최악의 난이도를 기록했다. 상위 4퍼센트에 해당되는 1등급 커트라인이 84점. 수학이 4등급이어도 국어 1등급을 받아 의대에 진학했다는 소문에 충격을 받은 학부모들이 국어 사교육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출제위원들은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음을 인정했으나 한편에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독해력이 떨어진 것도 한 원인이라는 주장도 있다. 만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3년마다 치르는 국제학력비교평가(PISA)에서 한국은 읽기영역에서 2006년에 세계1위를 기록했는데, 이후 매회 순위가 하락해 2015년에는 4~9위에 머물렀다. 문제는 평균치가 높아 순위는 높아도 최하수준에 그친 학생이 전체의 32.9%에 이른다는 것이다. 1/3이 교과서를 이해할 수 없는 정도라는 것이다.

◆ 스마트 폰 보는 뇌는 책 읽는 뇌와 다르다

인간의 유전적 특징은 책 읽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늘 주변을 살펴야 생존이 가능했기 때문에 산만한 것이 당연했는데 문자가 발명되고 책을 읽게 되면서부터야 한 군데 집중하고 깊은 사고를 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문명의 폭발적인 발전은 문자 발명 후 책읽기를 통해서 가능했는데, 문제는 책을 읽지 않게 되면 뇌가 움직이는 회로 자체의 변형이 생긴다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 폰과 디지털 기기를 통해 유입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는 하나하나 살피기보다는 훑어 읽을 수밖에 없고 이것이 뇌의 특정한 기능을 저하시키고 독해력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 책이라면 '학을 떼게' 만드는 한국의 책 읽기 교육

독서량 조사에서 한국이 독특한 점은 평생 책을 가장 많이 읽는 때가 초등학교 저학년 때이고 나이가 들수록 독서량이 줄다가 사회생활을 하면서부터 다시는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이 없어서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이 어릴 때는 책을 권하는데, 아이들은 책읽기가 좋아서라기보다 부모가 원해서 하는 숙제로 여기고 그나마도 초등학교 고학년만 돼도 부모들은 학교성적에 직접 도움이 안 되면 책읽기를 권하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지 않는 권장도서나 고전을 읽게 하지만 읽기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겐 고통일 뿐이다. 그런 기억은 성인이 되어서도 다시 책을 가까이 하지 못하게 만든다.

SBS스페셜 [SBS]

◆ 책과 다시 가까워 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강원도 홍천여고는 함께 책 읽기로 유명한 학교다. 한 학교에 독서모임이 무려 83개, 전교생 590명 중 340명이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중학교 때 책을 한 권도 안 읽고 스마트폰에 빠져 있던 학생들도 독서모임에 가입해 친구들과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책벌레가 된다. 책과 담 쌓은 사람도 책벌레로 만드는 '함께 읽기'를 포함,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 '양손잡이 읽기'를 위하여

'다시 책으로'의 매리언 울프 박사, '책은 도끼다'의 박웅현 대표, '서민독서'의 서민 교수에게서 듣는 책 읽기의 행복과 책 읽기가 주는 선물. 디지털 시대에는 많은 정보들 가운데 어떤 것이 믿을 만하고 어떤 것을 선택할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런 한편, 전통적인 방식의 긴 글 읽기도 깊은 생각을 위해서는 절대 버릴 수 없다. 인공지능 시대, 인간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은 '양손잡이 읽기'이다.

21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되는 'SBS 스페셜'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책 읽기는 왜 필요한지, 한국인의 독서량은 왜 낮으며 그조차도 유독 빠르게 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잘 읽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인공지능, 디지털 시대에 자녀들에게 어떤 능력을 길러줘야 할지 들여다본다.

정상호기자 uma82@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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